본문 바로가기
부동산으로 "자유롭게" 살기

신용등급 강등 후 상승방법 + 부동산 투자같이해요!

by 디스_인포 2023. 9. 17.
반응형

신용등급은 대출은 물론 시용카드 발급과 사용, 할부금융을 이용한 자동차를 살 때도 신용등급은 대출 한도와 금리결정 등에 중요한 참고 지표가 된다. 경매와 공매를 공부하게 되면 특히나 대출에 있어서 좀 더 열려있게 되는데, 신용도를 관리하지 못하면 예기치 못한 불상사가 일어날수도 있다. 예를들면 자금 여유가 없는 상태에서 은행 대출을 믿고 있다가 낙찰을 받았는데 대출이 안 되거나 예상보다 적게 되어 버리면 낭패를 보기 때문이다. 흔히 쉽게 오해하는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가 부채가 최대한 없고 신용카드를 안쓰며 대출을 전혀 안 받았을때 신용등급이 좋아지는 줄 안다는 것이다. 하지만 카드는 적절하게 쓰고 대출을 적당히 이용해야 오히려 신용등급에 유리하게 적용이 된다.

신용등급은 신용평가 회사별로 1년에 3회까지 무료료 조회할 수 있다. 신용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나이스, 올크레딧, 토스뱅크, 카카오페이 등 각종신용정보사나 인터넷 은행 등에서 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해서 확인하면 된다. 또한 신용등급 조회만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하지는 않으며, 회사별로 신용을 수집하는 정보의 차이가 있어서 같은 사람일지라도 약간의 점수 차이가 있을 수 있다. 

1. 신용등급을 하락시키는 대표적인 사례

1) 최악의 신용등급 하락 요인은 '연체'다. 특히 대출금의 경우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5일 이상 연체할 때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으며, 연체기간이 길 경우 최장 5년까지 신용도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

2) 잦은 대출도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. 대출금액이 많을수록, 대출 건수가 많을수록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. 

3) 같은 대출이라도 제2금융권에서 대출받으면 신용점수가 더 하락할 수 있다. 대부업체 이용이나 현금서비스, 카드론, 캐피털, 파이낸셜 등의 경우에도 은행권 이용 시 부정적으로 평가된다. 

4) 제2금융권 대출은 일정한 금액이나 일정기간 이상 이용할 경우 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다. 

5) 다중채무의 경우, 예를 들어 1개 금융기관의 카드론 1,000만 원 보다 두개 기관의 카드론 각각 500만 원이 더 신용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. 

6) 다른 사람의 보증을 서는 경우 채무자가 연체하지 않더라도 보증인의 시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다. 

2.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 

1) 앞서 말한 것처럼 소액이라도 우선 '연체'를 하지 않는것이 가장 중요하다.  대출금이자나 카드대금, 할부금, 통신요금, 공과금 등은 자동이체를 이용하면 부주의한 연체를 방지할 수 있다. 만약 어쩔 수 없이 연체하게 되면 연체기간이 길수록 신용등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오래된 연체 건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다. 

2) 주거래 금융기관은 자주 바꾸는 것보다는 한 회사와 꾸준히 거래하는 것이 유리하므로 한 회사를 정해 거래실적을 쌓는 것이 좋다. 

3) 통신요금이나 공공요금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할 경우 가점 폭이 확대되고 가점을 받는 기간이 늘어난다. 

4) 미소금융, 햇살론 등 서민금융상품을 대출받은 후 1년 이상 성실히 상환하거나 50%이상 상환할 경우 5-13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다. 

5) 체크카드를 1년 이상 지속해서 사용할 때도 최대 40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다. 

 

3. 신용등급이 올라가면 금리 인하를 요구해보자 

금리인하요구권은 은행, 저축은행, 카드사, 보험사 등 제2금융권과 신용 및 담보 그리고 개인 및 기업대출 모두 적용된다. 단 햇살론 등 정책자금대출, 예금/적금 담보대출, 보험회사의 ㅂ험계약 대출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. 

아래의 사항에 해당할 경우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으니 꼼꼼하게 체크하여 아래의 사항에 해당한다면 즉시 인하를 요구하여 이자의 부담을 조금 덜어내 보자. 

1) 지속적인 노력으로 신용등급이 상승

2) 취직이나 승진 등으로 연봉이 향상하는 경우 

3) 변호사, 공인회계사, 의사 등 전문자격시험에 합격한 경우 

 

 

반응형